JAVA/이론

[Java] 2. 변수&자료형

katia 2023. 3. 8. 23:29

1. 변수

  • 값을 담을 수 있는 그릇 / 박스
  • 언제든지 변할 수 있는 수(값)
  • 변수는 메모리에 저장
  • 숫 또는 문자, 혹은 데이터를 저장
  • 변수를 사용하여 연산 가능

2. 변수 생성 규칙

  • 영문(문자), 숫자, 밑줄(_)로 구성
  • 특수문자, 공백 사용 불가능
  • 대 / 소문자 구별
  • 변수명의 첫글자는 $,_, 영문 대 / 소문자
  • 예약어(while, if, for 등....) 사용 불가능
자료형(int) 변수명(number) = 값(3);

3. 변수의 기본

  • 자료형 변수이름 = 데이터(값)으로 초기화(변수 정의)
  • 변수는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된다.
  • 변수가 가지고 있는 값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컴퓨터 메모리에 접근해서 값을 가져온다.
  • 변수의 값은 변경가능하다.
  • 이미 만들어진 변수와 동일한 이름의 변수는 생성 불가능하다.

4. 자바의 기본 자료형

  • 반드시 사용하기 전에 선언(Declared) 되어야 한다.(변수로 연산하기 전에 값이 들어 있어야한다.)
  • 비 객체 타입이다.
  • null 값을 가질 수 없다.(null : 값이 정해지지 않은 것을 의미)

5. 기본 자료형 종류

1) 정수형 : byte, short, int long

  • 정수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
  • 기본 데이터 타입은 int
byte b = 120;                       // 1바이트  
short s = 30000;                    // 2바이트
int i = 2000000000;                 // 4바이트
long l = 46116860184273879041l;     // 8바이트

2) 실수형 : double, float

  • 소수점 표시가 가능한 수
  • 기본 실수타입은 double
double num1 = 10.12;    // 8바이트
float num2 = 10.54f;    // 4바이트

3) 논리형 : boolean

  • 참(True)과 거짓(False)을 나타내는 자료형
  • 논리연산을 수행하는데에 사용됨
boolean a = true;
boolean b = false;

4) 문자형 : char

  • 프로그래밍에서 표현하는 문자(1개이상)
  • 작은 따옴표(')로 값을 묶음
char alpha = 'a';  

5) 형변환

  • 변수나 상수의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꾸는 것
  • 자동 형변환 : 자바프로그램이 알아서 자료 타입을 변환시키는 것
  • 명시적 형변환 : 프로그래머가 자료형을 강제로 변환시키는 것
  • 형식 : (변환하고자하는 자료형타입)변수명;
int inum = 10;
long lnum = 1000;

int num1 = (int)lnum; // 명시적 형변환
long num2 = inum;     // 자동 형변환

6) 상수

  • 프로그램 실행중에 변경할 수 없는 고정된 값
  • 변경하려고 시도하면 오류 발생
final 데이터 타입 상수명 = 값;

7) 주석

  • 프로그램 속에 기술된 기호로 실행되지 않는 것
  • 설명을 붙이기도 하며, 메모를 위하여 쓰여짐
// 이것은 한줄 주석

/*
이거는 
여러줄
주석
*/

8) 문자열(String)

  • 문자들의 모임
  • String 클래스를 사용함
  • + 연산자로 문자열과 문자열을 이어 붙일 수 있음
  • 큰 따옴표(")로 값을 묶음
String s1 = "";
String s2 = "Hello World!"; 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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